안녕하십니까.

  우리는 <영남지역 문화어문학 연구 인력 양성 사업단>이라는 이름으로 BK21+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문화어문학'은 어문학에 대한 문화론적 접근을 뜻합니다. 우리는 영남지역의 어문학 자산을 문화론적 관점에서 연구 교육하고 그 결과물을 일반 대중과 함께 향유하는 문화어문학을 창조할 것입니다. 우리는 한국의 어문학 자산을 활용하여 현대인의 생활에 유의미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향유 가능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기여함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우리 사업단은 학문적 측면에서 한국어문학 연구 방법론의 혁신에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는 텍스트 중심의 연구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어문학 자산이 생성된 문화 환경 및 어문학 속에 내포된 문화적 요소를 융합적으로 탐구할 것입니다.
  교육적 측면에서 우리 사업단은 한국어문학 자산을 새롭게 해석하고 그 가치를 재발견하여 새로운 교육 자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 어문학 자산에 대한 융합적 연구의 결과물은 대학과 초중고 국어교육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어문학 자산에 내포된 실용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사회적 측면에서 우리 사업단은 국내적으로는 영남지역 어문학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국제적으로는 한류의 지속과 한국어문학의 세계적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본 사업단은 영남지역의 어문학 자산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해 지역의 어문학 자원이 세계와 소통할 수 있음을 보여 줄 것입니다.
우리 사업단은 영남의 어문학 자산이 지닌 문화적 가치를 연구하고 끌어냄으로써 이것을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자원으로 재창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702-701)
인문대학 303-2호 FAX : 053.950.6106 TEL : 053.950.7145
COPYRIGHT (C) 영남지역 문화어문학 연구인력 양성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