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HOME > 사업내용 > 비전


VISION
 임상철학 창의 인재 양성 사업팀 비전



'임상철학'분야는 새로운 개척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선도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비전과도 잘 부합하는 분야로서, 이미 미국, 독일, 일본, 캐나다, 네덜란드, 이스라엘 등에서는 기존의 심리치료나 정신치료로 해결할 수 없거나 이들 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늘날 이 분야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에는 철학치료를 교육하는 학부와 대학원 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미국(뉴욕시립대), 독일(철학실천소), 일본(오사카대학), 캐나다(프레이저밸리대학교) 등에도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 과정을 연수하고 일정 자격증을 받은 사람들은 이 분야에서 직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양에서 상담학, 심리학, 의료분야 등에서 명상의 치료적 효능에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심리치료 잡지 「사이코테라피네트워크(Psychotherapynetwork), 2007년 3·4월호」에 따르면 미국에서 활동하는 심리치료사 중 41.4%가 자신들의 치료에 명상의 원리를 결합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초기불교의 명상법을 배경으로 하는 MBSR프로그램의 경우, 불안·우울증·공황장애 등의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어, 미국 의료보험에 적용되는 등 제도권 안으로 정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외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명상을 테마로 하는 인문치료 강좌 역시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에서는 기존의 심리치료나 정신치료를 담당하던 분야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임상철학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전문적 교육과 인력양성을 이루어 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에도 이 '임상철학'분야의 개척은 새롭게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더 없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