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HOME > 사업내용 > 목표


GOALS
 임상철학 창의 인재 양성 사업팀 목표



Ⅰ. 철학상담 교육을 통한 전문 철학치료사 양성
    기존의 심리상담사와는 다른 차원의 치료사를 양성해야 하기 때문에,교육 과정에서 반드시 철학의 내용 및 이론들을 배우도록 해야한다.
    물론 철학만을 배우게 될 경우, 심리학이나 상담학에서 발전시킨 구체적인 치료 방법론을 놓치게 될 수도있기 때문에,이들 학문 분야의 이론 교육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하여 기본적으로는 철학치료사의 자질을 갖추게 해야 할 것이고,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서는 아픔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는 방법론 교육해야 하며, 세부적으로는 철학적콘텐츠 및 방법을 이용한 철학치료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Ⅱ. 철학,문학,심리학,상담학의학제적연구를통한인문치료분야의논문,저술발표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구성원들이 세계관, 역사관, 사회관, 가치관, 자아관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정신적 아픔에 대해 좀 더 광범위한 학제적 연구물을 발표할 수 있도록 이끌고자 한다.
    또한 철학의 기본 이론, 특히 서양의 소크라테스적 대화법, 해석학, 현상학, 실존철학 등의 이론과 동양의 명상, 요가 이론들을 동원하여 기존의 심리치료, 심리상담, 정신치료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역할에 관한 연구물도 발표하도록 이끌고자 한다.
    문학적 소재와 방법을 이용하여 기존의 심리치료, 심리상담, 정신치료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역할에 관한 연구물을 발표하고, 넓게는 철학치료와 문학치료에 대해서, 세부적으로는 스토리텔링 치료, 저널치료, 드라마치료, 로코테라피, 의사소통치료, 명상치료, 게슈탈트치료 등 다양한 치료 형태들에 대한 학제적 연구물을 발표하도록 한다.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픔, 존재의 불안에서 발생하는 아픔, 사회적 소외에서 발생하는 아픔, 집단 적응에서 발생하는 아픔, 환자와 가족의 아픔, 과거의 트라우마로부터 겪고 있는 아픔 등 다양한 정신적 아픔들에 대한 학제적 연구물을 발표하도록 한다.


▲TOP